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예스터데이, 음악이 주는 에너지와 사랑

by Nanahi 2024. 3. 12.
반응형

예스터데이 영화 포스터
예스터데이 영화 포스터

꿈을 향한 에너지의 음악

영화 예스터데이는 제목처럼 어제가 되어버린 과거와 관련이 있는 영화이다. 그리고 모든 세상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가수의 노래들이 나온다. 유명한 가수는 영국 밴드인 비틀즈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 밴드 비틀즈의 노래를 들어 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영화의 주인공 잭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을 기억하는 유일한 한 사람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잭은 음악을 사랑하는 무명 뮤지션으로 하루하루를 힘들게 지내고 있었다. 어느 날 전 세계가 정전이 일어나고 그다음 날 잭에게 상상도 하지 못할 신기한 일이 일어난다. 오로지 잭만이 기억하는 비틀즈의 음악을 통해 유명해지고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는 순간이 오게 된다. 잭에게서 음악은 삶을 살아가게 해주는 에너지이다. 잭에게 에너지인 음악으로 인해 일어난 일은 어쩌면 신이 잭에게 주는 선물의 시간 일지 아니면 잭을 통해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 건지 관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서 영화에 몰두하게 된다.

소중한 과거 그리고 현재

비틀즈의 음악을 유일하게 기억하는 사람이 잭만이 아니라 또 다른 사람이 등장하게 되면서, 잭에게 위기가 다가오게 될지 긴장감과 궁금증이 생긴다. 그 사람은 잭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고 전달한다. 아마도 그 사람은 비틀즈의 음악을 통해 소중한 기억을 간직하지 않았을까 싶다. 소중한 과거를 기억할 수 있게 잭이 비틀즈의 노래를 불러줘서 감사하다고 전달했을 것 같다. 영화를 감상하고 나서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을 하게 된다. 과거와 현재가 나에게 주는 의미를 생각해 보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다짐하게 되고,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이 된다. 이미 지나간 과거를 후회하거나 과거에 받았던 상처들을 현재에까지 들고 와서 곱씹어보고 또 상처받고 있지는 않은지, 우울한 감정에서 헤어 나오지 못해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허우적거리며 살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과거의 일들은 좋든 안 좋든 추억이 되어 소중한 기억이 되고, 현재에서 순간순간 즐겁고 소중하게 보내는 게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사랑과 우정의 원천인 음악

어릴 적부터 잭에게 응원과 위로를 해주는 친구들이 있다. 친구들은 잭이 음악을 포기하려고 할 때도 포기하지 말고 희망을 가지자고 응원을 해주고 기타를 선물해 준다. 잭은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지속적인 위로와 응원을 받아 잭이 사랑하는 음악을 계속할 수 있게 되는 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잭은 친구와 가족들에게 노래를 불러주면서 감동과 위로를 준다. 영화 예스터데이에서는 음악을 매개체로 잭과 가족, 친구들을 통해 서로를 사랑하고 지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 예스터데이를 통해 사랑과 우정을 나누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랑과 우정을 나누는 삶을 살기 위해 바로 옆에 있는 가족들에게 실천해보려 한다. 사랑과 우정을 나누는 삶이 말로써는 쉬워 보이지만 행동으로 하기까지가 쉽지 않다. 쉽지 않은 건 내가 우선순위가 되기 때문인 것 같다. 내 감정이 먼저 앞서고 내가 힘든 게 먼저 생각된다. 일단 내가 앞서는 것부터 내려놓아야겠다.

반응형